1. 기획부터 시작하는 프로젝트 생활
프론트 2명, 백엔드 2명이 이렇게 저렇게 모여서 프로젝트가 시작이 되었다.
첫 만남은 줌에서 이루어졌다. 나는 협업 프로젝트는 처음이어서 매우 긴장이 되었다. 부트캠프를 다녀온 조원분이 계셔서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.(거의 구세주)
첫주차에 해야할 일들은 다음과 같다
- ground rule 정의
- feature list : 서비스에 필요한 기능들을 항목별로 정리한 목록
- 기획서
- git 레포 생성 및 구현
- figma : 실제 페이지 목업 디자인
- 슬랙 : 업무 메신저
- 프론트엔드 환경설정 : eslint, prettier 등 협업시 서로 작성하는 코드는 최대한 동일한 컨벤션을 사용하자
등등등
2. 첫 주동안 배운것들
- 유저입장에서 생각하기
:모든 ux, ui에 는 trade-off가 항상 동반되는거 같다. 다음 번에는 user의 work-flow를 따로 작성해보아도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- figma를 활용한 목업 만들기
: 컴포넌트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게 가장 좋은 거 같다.(컴포넌트를 만들고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사용! 클래스, 리액트 개념과 비슷해서 맘에 든다.)
: frame, group 등을 통해 그룹화를 할 수 있다.
: Matareial Design Icon
: 모든 디자인 작업이 그렇듯 래퍼런스를 찾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. 그리고 자주 사용할 컴포넌트들을 미리 만들고 활용해서 페이지 작업을 한다~!
3. ground rule
: 협업을 위한 서로 지켜야할 규칙
-네이밍 컨벤션
- 코드리뷰규칙
- git 브랜치 전략
- 프로젝트 관리 이슈 생성 및 관리
- 커밋컨벤션
- PR 컨벤션
3. 소감
첫주에 내 역할은 디자인 작업이 대부분이었다. 디자이너 역할 까지 하는게 조금 부담은 됐으나 그래도 다른 팀원들이 못하는 부분을 맡아서 할 수 있어서 뿌듯했다. 피그마도 방학 중 한 번은 해보고 싶었는데 일주인 동안 질리게 했다!!